서비스 분석의 목적 : 데이터를 분석 하고 특징 파악
1. 서비스 파악 - AARRR 프레임 워크 : 고객의 획득, 활성화, 유지, 수익화, 추천 단계로 지표 나눠보는 방법론
AARRR 프레임 워크
Acquisition : 고객을 어떻게 데려올 것인가
(획득) - DAU(일일 활성 사용자), MAU(월간 활성 사용자), New User(신규 사용자)
Activation : 고객이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이용하는가?
(활성화) - Bounce Rate(이탈율), Avb.PV(평균 페이지 퓨), Avb.Duration(평균 체류시간), Signup(가입)
Retention :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가?
(유지) - Retention Rate(유지율)
Revenue :고객은 우리가 설정한 최종 목표인 결제를 하는가?
(수익) - Channel(채널;서비스 유입경로), SNS Share Rate(SNS 공유율)
Referral : 고객이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추천하는가?
(추천) - Conversion(전환율)
AARRR 프레임 워크 활용하지 않고도 서비스 이용 흐름 파악이 가능하거나 활용 후 파악했다면 '문제정의'가능
2. 문제 해결방법 필요함. => 타사 서비스를 뜯어봐야함
- 우리가 겪는 문제를 타사가 어떤 방식으로 풀었는지를 알 수 있고, 그들이 푼 방식을 우리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할 지 고민가능
- 더 좋은 아이디어 떠올리고 디벨롭 시켜 고객의 문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음
: 그러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필요
3. 타사 서비스 뜯어보는 방법
출처 : '프로덕트 매니저 원칙' 책 참고